실시간 뉴스



"한국 벤처투자 日의 2배 수준…4건 중 1건은 AI 스타트업에"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동대표 '한일 AI스타트업 밋업데이' 키노트
"AI스타트업 2000개↑…리벨리온·업스테이지·뤼튼·루닛 등 성공 사례"

[아이뉴스24 윤소진 기자] "지난해 한국의 벤처캐피탈 투자 규모는 약 1조4000억엔 규모로 일본(7600억엔)의 2배 수준이다. 이 중 AI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는 전체 벤처 투자액의 약 24%를 차지한다."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동 대표가 20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AI 스타트업 밋업데이’ 키노트를 하고 있다. [사진=윤소진 기자]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동 대표가 20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한·일 AI 스타트업 밋업데이’ 키노트를 하고 있다. [사진=윤소진 기자]

임정욱 스타트업얼라이언스 공동대표는 20일 일본 도쿄도 도쿄이노베이션베이스(TiB)에서 열린 한일 AI 스타트업 밋업데이 키노트에서 한국 AI 스타트업 생태계의 규모와 성장세를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행사는 한·일 양국의 AI 스타트업과 투자·지원 기관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양국 AI 생태계 현황을 공유하고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임 대표는 "인구와 경제 규모가 일본의 절반도 되지 않지만 한국의 벤처 투자 시장은 굉장히 크고 활발하다”며 “매년 투자를 받는 기업 수만 해도 4000개를 넘는다”고 했다.

그는 "한국에서 이뤄지는 벤처 투자 네 건 중 한 건은 AI 스타트업 투자라고 볼 수 있다"며 "AI를 핵심 기술로 개발하거나 AI를 응용하는 스타트업까지 포함하면 한국의 AI 스타트업 수는 2000개를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실제로 AI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AI 네이티브 기업은 약 500개에서 700개이고, 생성형 AI 스타트업은 최소 200개 이상이라는 게 임 대표의 진단이다.

이 자리에서 임 대표는 국내 AI 생태계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기업도 소개했다. AI 반도체 분야에서는 유니콘 반열에 오른 리벨리온과 퓨리오사AI를 언급했고, 거대언어모델 개발 기업으로는 업스테이지를 꼽았다. B2C AI 서비스 기업으로는 뤼튼 테크놀로지스, 의료 AI 분야에서는 루닛, 영상 분석 AI 기업으로는 트웰브랩스를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제시했다.

예산·인프라·제도까지…정부, AI스타트업 전방위 지원

임 대표는 한국의 AI 생태계가 활성화된 배경으로 정부의 강력한 지원 정책을 꼽았다. 그는 “지난해 출범한 이재명 정부는 한국을 미국과 중국에 이은 AI 3대 강국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역대 최대 규모인 약 3500억 엔 수준의 창업·스타트업 지원 예산을 편성해 AI 스타트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 정부의 지원은 펀드를 통한 금융 지원에 그치지 않고, 인프라 및 기술 개발 지원, 글로벌 진출과 스케일업 지원, AI 기본법 제정 등 제도적 기반 마련까지 포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 주도의 '국가대표 AI' 선발전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는 글로벌 빅테크에 대응할 수 있는 소버린 AI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며 “2027년까지 500억 엔 이상을 투입해 글로벌 프론티어 모델 성능의 95% 이상을 달성하는 한국산 AI 모델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GPU와 데이터 인프라 확보, 전문 인력 채용 등을 지원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임 대표는 한일 협력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우수한 교육을 받은 인재, 유사한 문화권과 언어적 친연성, 근면한 근로 문화, 강력한 제조업 기반, 동일한 타임존을 공유하는 한일 양국은 시장을 함께 활용할 경우 큰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급격한 고령화, 인구 감소, 노후 제조업의 디지털화 등 양국이 직면한 사회·경제적 과제 역시 매우 유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문제를 한일 양국의 AI 스타트업들이 AX를 통해 함께 해결해 나가길 기대한다”며 “이번 한일 AI 스타트업 교류 행사가 양국 AX 스타트업 협력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2014년 출범한 민간 비영리 기관으로, 전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네이버, 카카오 등 주요 IT 기업과 투자기관이 협력해 설립됐다. 스타트업 생태계 활성화와 글로벌 진출 지원, 정책 연구 및 정부 협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도쿄=윤소진 기자(sojin@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 벤처투자 日의 2배 수준…4건 중 1건은 AI 스타트업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