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유일"... 스마일게이트, 문체부 '기업 다양성' 연구서 우수사례 선정


스마일게이트 종합점수 67점…국내 상장사 117개 평균 점수 42.5점

[아이뉴스24 정진성 기자] 스마일게이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간한 ‘국내 기업 다양성 현황분석’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우수사례로 이름을 올렸다고 25일 밝혔다.

스마일게이트 CI. [사진=스마일게이트 ]
스마일게이트 CI. [사진=스마일게이트 ]

‘2023 민간 영역 문화 다양성 현황 분석 연구 보고서’는 국내 기업의 기업 다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증진 방안을 제시한 보고서다.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고 고려대학교 연구진이 평가모델을 설계했다.

연구결과 스마일게이트는 종합점수 67점을 받아 국내 기업 유일의 우수 사례로 꼽혔다. 국내 상장사 177개 기업 평균 점수는 42.5점으로 집계됐다.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평균은 44.2점이다.

항목별로 보면, 기업 운영 영역에서 직원 평가(100점), 직원 보상(83.3점), 기업 전략(80점), 직원 교육(70점), 조직 문화(64.7점), 지원 제도(49.6점), 채용과 인적구성(42.5점) 순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다양성 차원에서는 개방성(48.6점), 형평성(79.1점), 포용성(66.1점)을 받았다.

연구진은 스마일게이트가 다양성 전담부서와 다양성위원회를 조직한 것과 더불어 다양성과 포용성 교육, 다양한 사회집단 포용, 서비스 접근성 향상을 위한 노력 등을 높게 평가했다.

스마일게이트는 2022년 D&I(다양성과 포용성)실을 신설해 조직 내 D&I 가치를 증진시키는 활동을 하고 있다. 전담조직은 D&I 가치를 구체화하고 전사적 차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또한, 콘텐츠 기획, 제작 과정에 다양성 리스크를 점검할 수 있는 질문을 개발해 개발 프로세스에 적용하고 있으며, 다양한 신체적 조건을 가진 유저의 접근성 장벽을 허물기 위해 장애인 게임 접근성 테스터를 고용하고 있다. 접근성 장벽을 발견하고 개발부서와 협업해 게임 접근성 향상을 도모한다.

백민정 CDIO는 “스마일게이트는 다양성의 중요함을 오래전부터 인식하고 여러 분야에 걸쳐 가치를 반영하려 노력했다”며 “구성원 개개인의 고유성과 다양성을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이 문화를 기반으로 산출된 창의적 결과물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진성 기자(js421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유일"... 스마일게이트, 문체부 '기업 다양성' 연구서 우수사례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