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효성티앤씨, 바이오 신사업 속도낸다…베트남서 '1조 투자'


연산 20만톤 규모 바이오 원료 공장 신설…완공시 스판덱스 일관체제 구축

[아이뉴스24 이시은 기자] 효성티앤씨가 대규모 바이오 사업 투자를 단행한다.

지난달 30일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효성]
지난달 30일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이상운 효성 부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효성]

효성티앤씨는 지난달 30일 베트남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푸미 2공단에서 열린 '바리우붕따우성 비전선포식 및 투자승인서 수여식'에서 '효성 BDO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승인서를 받았다고 3일 밝혔다. 이를 통해 효성티앤씨는 총 1조원을 투자해 연산 20만톤의 바이오 BDO 생산 공장을 신설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투자는 친환경 제품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소재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부탄다이올(BDO·Butanediol)은 스판덱스 섬유를 만드는 PTMG의 원료 등에 사용되는 화학 소재다. 바이오 BDO는 사탕수수나 옥수수 등에서 나오는 당을 발효시키는 방식으로 제조해 석탄 등 기존의 화석 원료를 100% 대체한 다. 우선 오는 2026년 상반기부터 연산 5만톤 규모의 바이오 BDO 생산·판매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번 투자로 효성티앤씨는 베트남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바이오 스판덱스 공장을 확보하게 됐다. 특히 원료부터 섬유까지의 수직계열화를 통해 바이오 스판덱스 일관생산체제를 갖추게 된다.

regen BIO 공정·사용용도. [사진=효성]
regen BIO 공정·사용용도. [사진=효성]

효성티앤씨는 남부 바리우붕따우성 공장에서 생산된 바이오 BDO를 기반으로 호치민시 인근 동나이 공장에서 PTMG를 제조한다. 또, 이를 활용해 동나이 스판덱스 공장에서 바이오 스판덱스를 양산한다.

이러한 일관생산체제는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친환경 프리미엄 섬유시장의 고객을 대상으로 최적화한 것이다. 안정적인 원료 수급 등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시장 니즈에 따라 생산 시스템 운영 스피드를 높여 발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는 등 다양한 이점이 있다.

앞서 10월 효성티앤씨는 바이오 BDO 생산을 위해 미국의 생명공학 전문기업인 '제노(Geno)'와 기술제휴를 맺었다. 제노는 사탕수수와 같은 식물자원을 특정 화학물질로 전환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화학 산업을 환경 친화적으로 전환하는 화이트 바이오 산업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이 기술을 적용한 바이오 BDO는 화석연료 기반의 일반 제품 대비 90% 이상의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다. 효성티앤씨는 바이오 BDO 사업을 바탕으로 화학 산업의 핵심 원료를 친환경으로 탈바꿈해 화이트 바이오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현준 효성 회장은 그동안 "기존 화석 원료를 친환경 원료로 전환하는 바이오 사업은 100년 효성의 핵심 주축이 될 것"이라며 "바이오 BDO와 바이오 스판덱스 일관생산시스템을 기반으로 글로벌 친환경 시장 공략을 강화해 효성의 프리미엄 브랜드 위상을 높여 나가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효성티앤씨는 글로벌 주요 고객과 화학 브랜드 업체들과 협업을 확대하고, 바이오 BDO를 활용한 다양한 기능성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는 등 친환경 시장 선점에 나설 계획이다. 이를 통해 현재 섬유 부문 매출의 4%를 차지하는 친환경 섬유 판매량을 오는 2030년까지 약 20%로 5배 이상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시은 기자(isieun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효성티앤씨, 바이오 신사업 속도낸다…베트남서 '1조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