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중소기업 R&D 추경 필요하다"


산기협, ‘22대 국회에 바란다’ 정책과제 발표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산업계가 올해 정부의 연구개발(R&D) 예산 삭감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국회가 추경예산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17일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구자균, 이하 산기협)는 4월 총선에 앞서 차기 국회에 대한 산업계의 요구를 담은 ‘22대 국회에 바란다’ 정책과제를 발표했다.

산기협은 'R&D인력확보 관련 특별법 제정' 등 22대 국회 10대 정책과제를 발표하면서 "10대 과제 이외에 중소기업을 위한 긴급 현안으로 국회가 중소기업 R&D 긴급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나서 줄 것"을 건의했다.

산기협은 "많은 중소기업이 올해 정부 R&D 예산 삭감으로 과제 중단, 연구원 퇴사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R&D 연속성 확보를 위한 추경 지원을 호소"했다.

22대 국회가 해야 할 산업기술혁신 10대 정책제언 [사진=산기협]
22대 국회가 해야 할 산업기술혁신 10대 정책제언 [사진=산기협]

산기협이 이날 발표한 22대 국회 정책과제는 연구개발 활동을 하고 있는 1650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의견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국가적 혁신체제 구축 및 혁신투자 확대 △과감한 인력 및 세제 지원 △기업규제 및 무역환경 개선 △기술기업 육성 지원 등 4개 분야에 총 10개의 입법과제로 구성됐다.

기업들은 먼저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과 무역규제가 탄소중립, 디지털정보와 연계된 복합적 산업정책으로 변화함에 따라 다중복합적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국가 과학·산업 혁신체제 구축이 필요하고 주장하고, 이를 위해 (가칭) 산학연 거대혁신협의체 구축을 제안했다.

또한 산업계 전반의 탄소저감 확산을 위해 중소기업 탄소중립 전환 지원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이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고, AI 관련 R&D 촉진과 산업 AI 활용 확대, 비즈니스 생태계 구축을 위한 AI 기반 기업혁신 지원에 대한 법적근거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산업계 R&D인력 확보·육성에 관한 범국가적 대책 수립을 제안했다. 전 산업 분야에 걸쳐 연구인력 부족 현상이 이어지는 가운데, 저출산 고령화와 의대 정원 증원 등에 따른 이공계 인력 유입 감소가 지속적으로 우려됨에 따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특별법 제정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연구인력 확보·육성을 위해 국회 내 산업인력대책 TF를 설치하고, 총리실 산하에 혁신인재 컨트롤타워를 신설하는 등 신규 연구인력 확보와 재직 연구인력 육성을 위한 실효적인 정책 방안을 요구했다.

산기협은 또한 글로벌 경쟁국 수준을 뛰어넘는 과감하고 혁신적인 R&D세제 지원을 촉구했다. 현저히 낮은 대·중견기업의 R&D 세액공제율을 글로벌 수준으로 상향하고, 기업의 R&D 투자 확대를 유도하기 위한 혼합형 세액공제방식 도입과 신성장/전략기술에 대한 세액공제를 산업 공급망 차원으로 공제 대상을 넓혀 줄 것 등을 요구했다

고서곤 산기협 상임부회장은 “불확실한 경제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국가적인 성장동력을 찾을 방법은 오직 기업의 기술혁신에 달려있다”고 강조하면서 “국회가 경제 발전의 최전선에 있는 우리 기업들의 기술경쟁력 제고를 위해 산업계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국가 혁신체제 전환과 R&D인력 확보 등 주요 정책 과제 추진에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중소기업 R&D 추경 필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