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구 수돗물' 환경호르몬 부산에서도 검출 "고도 정수처리 해도 안걸러져" 불안감에 '생수 대란'


누리꾼들 "차라리 콜라 마시자"

[아이뉴스24 나성훈 기자]

대구 수돗물에 이어 부산에서도 환경 호르몬과 발암 물질이 검출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마트마다 '생수 대란'이 일어났다.

지난 22일 오전 TBC는 구미공단에서 배출되는 신종 환경 호르몬과 발암 물질이 대구 수돗물에서 다량으로 검출됐다고 보도했다.

[출처=JTBC '뉴스룸' 방송화면 ]

과불화 화합물이 다량 포함 된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물을 끓이거나 정수기로 걸러도 없앨 수 없는 물질로 알려졌다.

지난 5월 구미공단에서 배출되는 폐수를 처리해 낙동강으로 흘려보내는 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방류하는 물에서 과불화헥산술폰산이라는 물질이 리터당 최고 최고 6.8㎍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물은 대구 뿐만 아니라 부산까지 흘러간 것으로 보인다.

대구 정수장의 물에서는 최고 0.126㎍, 부산에서는 0.11㎍이 검출되었는데 이는 호주에서 정한 먹는 물 기준인 0.07을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다.

이 과불화 화합물은 혈액을 잘 굳지 않게 하고 갑상선 호르몬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조리기구나 마루광택에 등에 쓰이는 물질이다.

논란이 불거지자 환경부는 배출원 조사를 실시하고 해당 사업장에서 배출 원인 물질을 배출하지 않도록 조치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고도 정수 처리를 해도 10~15%정도 밖에 걸러지지 않을 뿐더러 끓이면 농축되어 더 위험해진다는 정수근 대구환경운동연합 생태보존국장의 발언이 전해지자 불안감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누리꾼들은 "대구 부산 시민에게 물 살 돈 세금으로 전면 지급해라", "해당물질 배출한 구미공단 폐쇄시키고 감방 보내라", "대구를 재난지역으로 선포해야한다. 끓이면 오염인자가 더 농축된다는데 아기들은 어떻게 해야하나!!", "지금 마트들 난리남 물은 생존과 직결되는 것인데... " 등의 분노를 쏟아내고 있다.

나성훈기자 naas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 수돗물' 환경호르몬 부산에서도 검출 "고도 정수처리 해도 안걸러져" 불안감에 '생수 대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