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천리안위성 2B호 발사 D-30, 과기부 "이상無"


2월 19일 발사 준비 순조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세계 최초로 발사되는 정지궤도 환경관측 위성인 '천리안위성 2B'호가 발사장인 기아나 우주센터에 도착해 발사준비 작업을 순조롭게 진행하고 있다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밝혔다.

천리안위성 2B호 발사를 한 달 앞둔 2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5일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을 출발한 천리안위성 2B호는 6일에 항공운송을 통해 남미 기아나 우주센터에 무사히 도착"했으며 "위성본체 및 환경·해양탑재체에 대한 정밀 점검을 통해 모두 정상상태임을 확인했고, 발사체(Ariane-5)와도 원활하게 접속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기아나 공항에 도착한 천리안위성 2B호 [과기정통부 제공]
기아나 공항에 도착한 천리안위성 2B호 [과기정통부 제공]

또 발사 1주일 전에 발사 리허설을 수행하고, 발사 2일 전에 발사대로 이송해 2월 19일에 발사할 예정이다.

항우연 연구진들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천리안 위성 2B호의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항우연 연구진들이 기아나 우주센터에서 천리안 위성 2B호의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제공]

또한, 한반도 해역의 녹조와 적조, 유류유출 등 해양오염물질을 관측하기 위한 해양관측장비도 탑재하고 있다.

과기정통부 최원호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천리안위성 2B호가 적기에 개발돼 미국, 유럽과 함께 글로벌 환경감시체계 구축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향후에도 전지구적 환경감시와 재난대응 등에서 우리나라가 주요한 역할을 해나갈 수 있도록 위성개발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천리안위성 2B호 발사 D-30, 과기부 "이상無"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