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네이버, 지식인에 '포인트' 보상제 도입


UGC 확보 위해 네이버페이 등 경제적 보상책 강화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가 지식인에 경제적 보상책을 도입했다.

네이버가 유튜브, 페이스북 등 해외 서비스의 공세를 방어하기 위해선 이용자들이 올리는 글과 영상이 큰 자산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최근 지식인에 '포인트로 감사'를 시범 도입했다.

네이버가 지식인에 도입한 '포인트로 감사'
네이버가 지식인에 도입한 '포인트로 감사'

포인트로 감사는 지식인 답변자에겐 경제적인 보상, 질문자나 이용자에게 후원이 될 수 있는 서비스다. 이용자가 마음에 드는 지식인 답변자에 네이버페이를 보내는 방식이다.

이용자는 1회 100~5만원, 한달에 50만원까지 지식인 답변자에게 네이버페이로 감사함을 표시할 수 있다.

지식인은 출시 17년을 맞은 네이버의 터줏대감 서비스이며, 하루 7만건의 질문과 답변이 등록되는 공간이다. 네이버는 지식인 출시 1년만인 2003년에 야후를 꺾고 국내 검색 포털 1위에 오르기도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양질의 지식 콘텐츠를 늘리고자 포인트로 감사를 도입했다"며 "베타 기간이라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네이버는 동영상 서비스 '네이버TV'에도 이와 유사한 후원하기를 지난 3월 도입했다.

네이버TV 후원하기도 방송을 본 시청자들이 네이버페이로 창작자를 후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아프리카TV의 별풍선이나 유튜브의 슈퍼챗과 유사하다.

네이버가 이같은 보상책을 도입한 건 사용자제작콘텐츠(UGC) 확보를 강화하기 차원이다.

지식인이나 블로그에서 정보를 공유하던 이용자들이 유튜브, 페이스북 등으로 이동하면서, 네이버는 충성 이용자를 묶어 둘 수 있는 유인책이 필요했다.

업계 관계자는 "동영상 최대 사이트인 유튜브도 광고 이외 보상 모델을 도입할 정도로 사용자들이 만드는 콘텐츠 중요성이 커졌다"며 "국내 업체들도 이용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경제적 보상 모델에 대한 고민이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지식인에 '포인트' 보상제 도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