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DNA 혁신기업 실태조사…"성공요인 높다"


분야별 60개 혁신기업 선정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9 DNA 혁신기업 실태조사 결과 성공요인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문용식)은 '2019년 DNA 분야 혁신기업'실태조사 결과를 6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작년 하반기 과기정통부의 정책연구과제 예산을 지원받아,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분야 기업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

지난 8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4개월간 온라인 및 대면, 전화로 진행됐다. 조사범위는 중소 스타트업 4천211개 대상으로 대기업, 중견기업은 제외했다. 혁신활동을 통해 기술경쟁력을 갖추거나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과 기술 혁신을 통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업으로 벤처기업, 이노비즈 기업 등 중소규모 단위의 기업이 대상이다.

 [사진=과기정통부]
[사진=과기정통부]

이번 조사결과 'DNA혁신기업'은 기술인력 비중, 매출액 증가율, 매출액 대비 R&D 투자 비중, 특허보유 현황, 투자유치 경험 등 5가지 측면에서 일반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먼저, DNA 혁신기업의 기술인력 비중은 평균 45.2% 수준이다. 국내 전체산업 34.1%와 비교할 때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증가율 측면에서는 2017년 대비 2018년도 평균 증가율은 약 25%수준이다. 특히 AI 분야는 약 73%로 매우 높았다. 이는 다른 ICT중소기업과 비교할 때, 굉장히 높은 수준이다.

특히, DNA 혁신기업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매출액 대비 R&D 투자비중이 높았다. 특허보유에 있어서도 평균 5개 수준의 특허를 보유하는 등 국내 벤처기업 중 첨단서비스 업종(IT/SW) 특허보유 수보다 높게 나타났다.

DNA 혁신기업은 기술인력, R&D투자, 특허 등을 기반으로 벤처캐피탈(VC) 투자유치를 하기도 했다. 제품‧서비스 매출액을 토대로 투자유치 없이도 사업을 영위하는 경우도 다수 존재했다.

이번 조사결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DNA 분야의 정책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구체적으로 조사‧분석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과기정통부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DNA기업 성장에 필요한 맞춤형 지원정책을 더욱 고민하고 구체화할 계획이다.

또한, 4월부터는 이달의 DNA 우수사례를 발굴하는 등 어려운 경제 속에서도 활발하게 뛰고 있는 DNA기업을 격려할 계획이다.

한편, 2019년 DNA혁신기업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DNA 혁신기업 실태조사…"성공요인 높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